입시정보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내신반영의 비밀

math-son 2019. 5. 15. 17:15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생활기록부를 작성하고 만들어 가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내신성적입니다. 그만큼 대학교에서도 중요하게 판단하는 기준이 바로 내신이기 때문이며 내신이 바로 학업역량에 기본 평가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수시에서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종합전형 경우 ​​​내신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릅니다.
​​​
​​​1.​​교과전형

주로 학교생활기록부 내신등급을 가장 높은 비율로 반영하고 기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와 면접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국가교육과정 편제표에 따라 이수한 교과목의 학업 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하며 수량화된 내신등급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교과 성적을 기본으로 하지만 많은 대학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선발하므로 다른 전형에 비해 경쟁률은 낮은 반면 교과 성적은높게 형성되는 편입니다.

교과전형에 지원한다면 단순 내신등급이 숫자적 요소가 중요하며 이수단위를 이용한 정량평가입니다. 만일 같은 1등급이라도 전교석차와 이수단위를 계산해보면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그 약간의 차이가 크게 반영되는 경우가 있으며 합격과 불합격 사이의 점수차도 소수점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런 작은 사항 까지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교과전형의 경우 주요과목만 반영되는 경우가 많아 인문계학생의 경우 국,영,수,사회 과목을 중심을 이수단위를 챙기면 됩니다.
자연계학생의 경우 국,영,수,과학 과목을 챙기면 될 것입니다. 또한 대학마다 교과전형 계산방식이 다르다 보니 모집전형을 분석하여 우리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대학을 찾아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대학별로 과목반영이 차이가 있으니 각 대학 홈페이지 입학정보에 모집요강에서 학생부반영과목을 확인해야합니다.


2.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전형의 경우 내신의 반영방법이 교과전형과 다릅니다. 단순수치 계산이 아닌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수강자수, 단위수, 이수교과목 등을 이용하여 정성평가하고 있습니다. 즉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내신을 포함한 학교활동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대체로 서류평가 100%로 진행하며 교과활동을 포함한 학교활동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의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교과성적이 매우 우수한 학생인데 반해 학교활동에는 거의 참여하지 않아 학교생활기록부 자료에 기술된 내용이미미한 경우,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적합할 수 있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우수한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에 충실한 것뿐만 아니라 학교 내의다양한 활동에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한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적이 떨어진 사항이 있다면 생활기록부 및 세부능력 특기사항 등을 참고하여 학생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찾아보며 평균내신이 좀 뒤쳐진다 하더라도 학생부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면 내신에만 얽매이지는 않습니다.

학업역량을 평가(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수업 참여도)할 때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교과학습 발달사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전반적인 고등학교 학업활동을 고려하는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히 학업성취도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담고 있는 정보가 많다 보니 그 요소가 집중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학업역량의 평가항목인 학업성취도의 평가세부내용을 보면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그 외 과목 성적은전반적으로 무난한가,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등의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학업성취의 평가세부내용에서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성적 요소를 평가(책임감, 성실성, 리더십, 협동심, 나눔과 배려, 사회성)할 때는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석을 하게 됩니다.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가 봉사활동에 국한되는 것으로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수업시간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급우들과 협력할 수도 있으며, 학급이나 동아리 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규칙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나타내거나,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공적합성을 평가(전공에 관심과 이해도,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과 연관된 내용)할 때는 전공 관련 교과의 성취도와 교과 세부능력및 특기사항,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 독서활동 등의 요소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게 됩니다. 경영학과에 지원한 학생이 수학 성적이 좋은 편이라면 대학에 입학한 후에 경영학과의 재무나 회계 관련 수업을 잘 이수할 것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물리학과 지원자의 물리 과목 성적이 좋지 않다면 기초적인 학과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제2외국어, 한문, 체육·음악·미술 등의 교과목은 전공에 따라 전공적합성에서 평가 되기도 합니다

발전가능성을 평가(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할때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성장 과정 및 결과,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는지를 봅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활동의 동기와 과정, 지원자가 배운 점과성장한 정도 등을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만으로 합격의 열쇠를 쥐는 것은 어렵지만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나타내기 어려운 부분을 충족해주는 큰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출결상황은 학생으로서의 본분에 얼마나 충실하였는지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가 되기 때문에 입학사정관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지원자의 무단지각 · 결석 · 결과와 같은 기록을 토대로 평가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입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수학선택(일반선택.진로선택)  (0) 2019.05.21
2020,2021,2022 수능과목.선택과목  (0) 2019.05.21
(현 고1) 2022 대입제도 변화  (0) 2019.05.18
(현 고2) 2021 대입제도 변화??  (0) 2019.05.18
수학시험 공부법  (0) 2019.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