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수시- 같은대학 두 가지 학생부종합전형

math-son 2020. 5. 15. 17:11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학교장 추천 vs 일반전형 - 합격선과 경쟁률 차이

- 두 개 이상의 학종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경우는 학교장 추천을 받아야 하는 전형과 그렇지 않은 전형을 나눈 경우다. 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동국대, 서울교대, 서울대, 연세대, 인하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 학교장 추천을 받아야 하는 경우 : 대체로 우수한 내신 성적을 갖춘 학생들이 지원하기 때문에 합격자들의 교과 성적이 높은 반면 경쟁률은 낮다. 서울교대, 서울대, 연세대를 제외하면 학교장추천전형은 면접 없이 일괄전형으로 선발한다는 점도 주요한 차이다. 또 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연세대의 학교장추천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반영한다는 것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부분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서류형 vs 면접형 - 교과 성적 기준

- 서류로만 평가하는 전형과 면접까지 치르는 전형으로 구분하는 대학이다. 성신여대, 숙명여대, 아주대, 충북대, 한국외대 등이다.

- 대학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서류형 전형의 합격자 교과 성적이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다소 부족한 내신을 보완할 만한 탐구역량과 전공 관련 역량을 갖춘 학생들은 면접형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 전형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

- 가천대, 고려대, 서강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은 복수의 학종을 운영하면서도 전형 간 전형방법에 큰 차이를 두지 않았다. 다만, 눈에 띄는 차이는 없더라도 세부 평가방법은 다를 수 있으니, 대학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확인해 자신이 어떤 전형에 적합한지를 판단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