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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세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기재 요령,예시/ 진로희망 예시 등

math-son 2019. 7. 18.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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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의 평가요소를 모두 확인할 수 잇습니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을 간략하게 문장으로 입력한다.

 

첫째. 추상적인 관심이 아닌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과목에서 배운바를 바탕으로 궁금증이나 관심분야를 스스로 심화시키는 공부나 독서 또는 구체적사례들을 찾아 본다거나 친구들과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적습니다.

셋째. 진정성있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등학교 수준에서 작성할 수 있는 보고서는 질적으로한계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보고서냐 서평이냐가 아니고, 그 안에 담겨 있는 여러분의 '창의적인 의문점과 이를 해소하기위해 주도적으로 취한 행동, 그리고 나름대로 제시한 의문점에 대한 답변입나다.                                                                                                                   

※ 유의 사항

-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포함) 관련원점수, 석차, 석차등급은 입력할 수 없으며, 학교생활기록부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여서는안 됨.


☞ 첨부자료: 2017학년도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과목 기재 예시 - 교육부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등 전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진로희망 등...

2017학년도+학교생활기록부+기재예시-중등.pdf
1.75MB


□ 전과목 세특 예시

- 선생님들이 사용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수학 세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예시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에 맞춰 수학 세특을 쓰면 됩니다.

 


□ 수학 세특 예시

 (1학기) 수학  단순히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 및 알고 있는 수학적 사실을 자연현상이나 일상생활에 연결시켜 사고하고 탐구하는것을 좋아함. 그래프와 도표분석능력이 뛰어나 정리된 자료의 의미에 대한 해석 및 분포의 특징을 잘 설명함. 이에 ‘생활 속의 통계 그래프의 해석’에 관한 논술형 수행평가에서 판단의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까지 찾아내어 해석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함.
 (1학기) 수학 방정식, 부등식의 영역에 보다 흥미를 느끼며 모둠활동에서 스스로 구하는 과정을 모둠원에게 설명하며 내용을 공유하는 등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함. 기하영역에서는 삼각형과 사각형, 닮음에 관한 여러 가지 성질을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과정을 수학적 기호를 사용하여 조리 있게 기술하는 것은 다소 부족하나 말로 설명하거나 길이를 구하는 것과 같이 이미 익힌 성질의 적용은 잘 함.
 (2학기) 수학 다양한 상황에서 함수의 식을 구하고, 그래프를 그리며 그 특징을 잘 설명하여 ‘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한 그림 디자인’ 수행평가에서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부분을 쉽게 완성하며 창의성을 보임.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수학 교구 또는 수학적 기호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 정리를 평면도형ㆍ입체도형에 잘 활용하는 등 수학의 전 영역에 걸쳐 문제 상황을 수학화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남
 수학  문제해결능력은 부족한 편이나 손으로 조작하는 것을 좋아하고 공간적인 감각이 있어 수학교구를 활용하거나 색종이 접기를 통해 깔끔하고 색감 있게 다면체를 만들어 냄.또한 회전체의 겨냥도와 단면을 그리고, 성질을 설명하는 등 흥미 있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타 영역에 비해 입체도형에 대한 이해 및 적용도가 높음.
<수학Ⅰ>  인수분해 공식에 대한 학습 과정 중 시행된 평가에서 필요한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 등 유창성이 돋보임. 여러 가지 모형을 이용 하여 인수분해 공식을 설명하는 활동에서 삼차식의 인수분해를 입체도형과 연결하여 발표하고 다항식 전개와 인수분해 공식 사이의 관계를 잘 설명하여 다른 친구들의 공감을 얻음. 평행이동, 대칭이동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모둠활동에 서 대칭성이 있는 그림그리기 과제를 조원들과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모든 조원 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시된 사례를 잘 정리하여 완성도 있는 포스터 형태로 발표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함.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가 많아 다양한 수학 관련 독서를 즐기는 학생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실생활 속 사회적 현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탐구를 통해 수학적 원리를 찾고자 노력함. ‘수학의 역사에서 수는 어떻게 확장되어 왔을까?’ 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풍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역사 발생적 원리에 기반하여 수가 확장되 어 온 과정을 다양한 자료를 준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등 정보의 정리 및 분석능력이 우수함.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의 수학적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 으로 문제 상황에 대해 수학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전략을 제시하는 능력이 우수함. 모둠수업으로 진행되는 수업시간에 여러 가지 크기 및 위치를 지닌 원과 접선을 활 용한 기하적 도안을 만들어 발표하여 수학이 지닌 미적 가치를 다른 학생들이 체험 할 수 있도록 기여함. 또한 ‘경복궁에서 찾을 수 있는 대칭성’을 주제로 모둠 보고서 를 작성하면서 모둠원들에게 도형의 대칭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많은 아이 디어를 제시하는 등 배움 나누기를 실천함.
<수학Ⅱ>  한결같은 태도로 수업에 몰입하는 모습이 인상적인 학생으로 함수의 개념을 두 집 합 사이의 대응관계를 통해 잘 이해하고 함수의 그래프 성질을 이용하여 함수와 함 수가 아닌 것을 잘 구분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어려움 없이 이차함수, 유리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등 공학적 도구 활용 능력이 우수하고, ‘경제 신문에서 나타난 환율 그래프’의 특징을 함수의 개념을 바탕으로 수학적인 용어와 일상적인 용어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등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능력 또한 우수함.
학습에 대한 열의가 높아 배운 내용에 대해 의문이 생기면 질문과 토론을 통해 해결 하고자 하는 자세를 지닌 학생으로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 일반항 과 합의 관계에 대한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등비수열을 이용한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과제에서 대칭성 및 닮음을 포함한 수학적 심미성이 뛰어난 코흐의 눈송이 곡선과 유사한 책갈피를 만들어 발표함. 또한 자신이 제작한 디자인과 등비수열과 의 관계를 자기 생각과 연결하여 다른 학생들에게 잘 설명하는 등 수학적으로 표현 하고 변환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함.
수열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수열을 함수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등 학습한 수학개념과 수학적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카메라 조리개 값의 규칙 찾기’ 과제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하는 등 고정된 사고방식 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의 해결전략을 모색하고자 노력함. 모둠활동에서 이자 율에 따른 예금 및 대출상환에 대한 등비수열의 합에 관한 문제의 해법을 잘 정리하 여 어려움을 겪는 모둠원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설명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 해서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고 탐구해가며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등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아효능감이 높음
 <미적분Ⅰ>  수열의 극한, 무한등비급수에 대한 수학적 지식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고, 다양한 관점의 해결 전략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능숙하게 진행하고 탐구형 과 제를 모둠원들과 협력적으로 수행함. ‘주어진 값에 수렴하는 수열 만들기’ 과제에서 주어진 값에 수렴하는 상투적이지 않은 다양한 예를 제시하고 수렴함을 정확하게 설명함. ‘경제 신문에서 나타난 환율 그래프’, ‘코흐의 눈송이 곡선’ 등 실생활의 예 를 찾아 수학적 개념으로 표현하고 분석하여 상황에 맞게 해석하는 능력이 우수함. ‘무한 책갈피 디자인’ 과제에서 수학적 심미성을 갖춘 화살표 디자인을 제시하고 모 둠원들과 협력하여 탐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등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 해 요구에 맞게 제한된 시간 내에 과제를 완성함.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학습자료와 과제들을 성실한 자세로 해결하는 등 학습 열의가 높으며 이해하지 못한 수학개념은 지속적인 질문과 연습을 통해 완전히 이해하고자 노력함. 자신의 학습 노하우와 학습방법을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는 등 나눔의 정신을 보임.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어진 극한의 계산값을 정해진 시간 안 에 모두 정확히 구하였고, 수학 관련 동영상 ‘문명과 수학’을 보고 건축, 미술, 얼굴, 자연, 주식, 디자인 속의 수학적 개념을 탐색하고 재조명하는 계기로 삼음. 연속함수 에 대한 수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열기구의 부피는 온도가 변함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의 주제를 모둠원들과 협동적으로 탐구하며, 적극적 인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부피와 온도 함수를 정확히 추론하고 정교하게 수행함.
함수의 연속성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된 함수에 대해 전체 구간에서 연속함수가 되도 록 구간 함수식을 수정하였고, ‘세금 그래프 만들기’ 과제에서 주어진 세금에 대한 함 수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제시한 함수식을 통해 산출된 소득수준에 따른 세율이 설득력을 갖춤. 문제 상황에서 주어진 조건 및 정보를 파악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하는 해결 전략과 아이디어가 참신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함. 모둠별 토론 과정에서 보고서 및 발표 자료의 그래프의 색채를 달리하 여 같은 좌표에 그리는 등 이해하기 쉽게 시각적으로 매우 잘 구성하고 자신의 의사 를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발표함.
 <미적분 II>  증감표에서 함수의 증가 및 감소, 오목볼록과 변곡점을 정확히 표현하며, 이전 과정 에서 배운 여러 함수의 개념을 증감표에서 표현하는데 매우 능숙함. 이를 바탕으로 공학용 도구를 활용해 함수의 그래프 분석하고 결과를 이용하여 함수 그래프 작도 법의 개선 방안을 모둠원들에게 설명함. 더 정확한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다 양한 방법들을 탐구하고 공학적 도구를 이용해 그린 그래프와의 차이점을 여러 가 지로 설명하는 등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표현하는 데 능숙함. 또한 초월함수로 이루 어진 분수함수의 경우 분자와 분모를 각각 다르게 표현했을 때의 그래프 변화를 통 합적이며 직관적으로 설명하는 등 주어진 문제를 변형하고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함.
미분과 적분의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도함수를 활용하여 방정식과 부등식에 관련된 문항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함. ‘수학사를 통해 보는 미적분의 발전’ 과 제에서 양질의 자료를 찾아 미적분의 핵심 쟁점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친구들에게 잘 표현함. 특히 배로의 미분법과 지금의 미 분법의 차이를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설명함으로써 다른 친구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수학적 사실과 법칙을 분석하고 전달하는 능력 이 우수함.
삼각함수의 그래프를 각각 그리고, 함수의 정의역, 치역, 주기나 점근선을 정확히 구할 수 있으며, 미지수 값에 따른 함수적 성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연결하여 표로 정리하는 등 유목화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이 우수함. ‘삼각함수의 그래프 그리기와 소리로 표현하기’ 과제에서 삼각함수의 합을 소리로 표현하는데 흥미를 갖고 에밀레 종의 소리를 3개의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여러 가지 맥놀이 소리를 삼각함수로 표현하고 발표하는 등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능력이 우수하고 학습에서의 주도성과 자아효능감이 높음.
 <기하와 벡터>  공간좌표와 공간벡터 단원의 개념인 정사영, 이면각, 평면의 방정식, 직선의 방정식 을 이해하고 각 개념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이 탁월 함. 특히 정사면체에서 ‘수직이면서 꼬인 위치에 놓인 두 직선과 평행한 면으로 자 르면 나오는 직사각형은 길이가 항상 정사면체 한 변의 길이의 두 배’임을 찾아내고 공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구현한 결과를 바탕으로 친구들의 수준에 맞게 설명하려고 노력함. 기하와 벡터의 수업내용을 기초로 다양한 관점에서 의문을 갖고 탐구하려 는 성향이 강하며 과제집착력이 우수함. 수업 및 평가를 통해 진행되는 모둠활동에 서 주어진 과제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고 다른 모둠원들을 이끌어 함께 과제를 수행 하는 능력이 탁월함.
공간좌표와 공간벡터 단원의 개념인 정사영, 이면각, 평면의 방정식, 직선의 방정식 을 이해하고 있으나 각 개념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끼는 반면 기하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은 탁월함. 예를 들어 모둠 친구들이 정사면체에서 ‘수직이면서 꼬인 위치에 놓인 두 직선과 평행한 면으로 자 르면 나오는 직사각형은 길이가 항상 정사면체 한 변의 길이의 두 배’임을 찾아내면 이를 기하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구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함. 기하와 벡터의 내용이 어려워 쉽게 이해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하와 벡터에 대한 관심이 많고 수업참여도가 높음.
타원의 정의, 좌표공간에서의 직선의 방정식, 평면의 방정식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이 를 활용하여 종이로 타원을 접은 후 그 과정을 수학적으로 설명함. 쌍곡면모양의 거울 의 초점을 향하여 쏜 빛은 다른 초점으로 반사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해결을 하 는 과정과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시점으로, 세 점을 종점으로 하는 3개의 벡터합이 0이 라는 것을 위치벡터로 증명하는 과정이 매우 논리적임. ‘학교모형을 제작하는 과제’에 서 학교의 실측 정보를 바탕으로 축척에 맞게 좌표공간에 제시하고 이를 직선의 방정 식과 평면의 방정식으로 표현하였으며, 종이를 잘라서 붙여 모형을 만드는 과정에서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우수한 과제를 제출하는데 많은 기여를 함
 <확률과 통계>  경우의 수, 조건부 확률, 자연수의 분할과 관련 있는 실생활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의 형식 및 조건에 맞게 재구성하여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함. 특히 모둠활동 중에 모둠 장으로 모둠원들과 함께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려 노력하 는 과정에서 조건부 확률 문제를 교과서와는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고 풀이과정발표하여 다른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음. 스스로 문제를 풀 때뿐만 아니라 친구들 에게 문제를 설명할 때에도 논리적이고 조리 있게 표현하려 노력하며 친구들의 이 해를 돕는 장면이 종종 관찰됨.
파스칼의 삼각형에서 ‘하나의 수를 둘러싼 6개의 수 중에서 별 모양의 삼각형을 그릴 때 각 삼각형의 꼭짓점에 놓인 세 수의 곱이 항상 서로 같다.’라는 어려운 규칙성을 발 견하고 이를 설명함. 보드게임에서 3번 만에 원하는 위치에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를 독창적으로 만들고, 다양한 풀이 방법을 제시함. 조건부 확률의 ‘몬티홀 딜레마’ 과제에서 조건부 확률 개념을 이용하여 합리적으로 딜레마에 대응하는 방법을 조원들과 협력하고 탐구함으로써 다양한 응답의 적절성을 판정하는 기준을 잘 제시함. 주어진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드는 등 문제해결능력과 수학내적 연결능 력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한 가지 풀이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해결 전 략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을 찾고 창의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함.
조건부 확률의 ‘몬티홀 딜레마’ 과제에서 사회자와 참가자의 역할놀이를 제안하여 모둠원들이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였고, 합리적 으로 딜레마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등 과제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함. 비록 주어진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 를 만드는 등 문제해결능력이 탁월하지는 않으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여 모르는 내용은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구체적으로 묻고 그 개념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등 수학적 성취를 높이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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